인생을 살아가며 하루에도 수 만가지 생각과 기분들이 우리의 머릿속을 스쳐지나갑니다. 대부분은 사회나 학교 등에서 그리고 사람들 사이에서 실망, 분노, 좌절 등 부정적인 기분을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더 이상 우리가 부정적인 기분에 노예가 되어 끌려다니지 않도록하는 손쉽게 기분 좋아지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자신이 현재 어떤 감정 상태인지 파악하기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파악하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국 오레곤 대학교 심리학 교수인 루스 엘링슨(Ruth Elligsen)은 감정을 온도로 표시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추천했습니다.
(흔히 일상생활에서 일기예보를 볼 때 미세먼지 농도 표시 색깔을 생각하면 더 쉬울 것 같습니다.)
예) 녹색: 편안하고 기분이 좋음 / 노란색:약간 피곤하고 불편함 / 주황색:좌절하거나 불안하고 긴장됨 / 빨간색:슬프고 화가나는 등의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해 매우 불편함을 느낌
위의 방법을 통해서 현재 자신의 감정을 빠르게 진단하고 정도에 따라 여러가지 해결책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2)호흡에 집중하기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2가지 호흡 방법이 있습니다.
a.의도적으로 한숨쉬기: 빠르게 두 번 들이쉰 다음 한 번 길게 내쉽니다.
b.6-7-8 호흡: 6초동안 숨을 들이쉬고 7초 동안 숨을 참고 8초 동안 내쉽니다.
이렇게 호흡에 집중하게 되면 호흡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이동 시킬수 있으며
실제로도 몸속에서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추어 주는 화학반응을 일으켜 (이산화탄소는 스트레스 반응을 활성화 시킨다고 합니다) 우리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운동하기
운동하기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평소에 좋아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달리기나 수영같이 격렬하고 대단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15분~20분 정도 가볍게 몸을 움직여주기만 해면 긍정적인 기분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엔돌핀과 아드레날린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궁극적으로 마음이 생각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몸이 생각을 통제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Sound Body! Sound Mind!'
(4)타인에게 관심 가져보기
우리는 너무 남의 시선을 신경쓰고 눈치보느라 자신을 제대로 돌보지 못합니다. 자신에게 집중하는 것이 제일 우선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타인에게 작은 '관심'을 가져봄으로써 스스로 쓸모있고 가치있는 존재임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몸이 아프거나 힘든 상황에 처한 친구에게 전화로 안부를 전하기, 봉사 단체에 1,000원이라도 기부하기, 뒷사람을 위해 출입문 잡아주기 등 다른 사람에게 친절을 베풀거나 도움을 주는 것은 우리의 기분을 나아지게 합니다.
(5)자연으로 나가서 시간을 보내기
충분한 햇빛과 물, 나무가 있는 공원이나 숲 같은 자연으로 나가서 시간을 보내면 스트레스와 불안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좋아하는 음악을 함께 곁들이면 우리의 기분은 더욱 좋아질 수 있습니다.
(6)감사하기
수시로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막상 감사를 하려고 생각해보면 잘 떠오르지 않을 때도 많습니다.
아침에 신선한 공기를 맡을 수 있는 것, 저녁 식사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을 있었던 것, 내 몸에 뿌린 향수 냄새가 너무 좋았던 것 등 사소한 일상 속에서 당연하게 여겼지만 감사한 순간을 생각해 보면 우리의 기분은 점점 나아집니다. 감사하기는 연습하면 더 능숙하게 감사하게되는 선순환을 일으킵니다. 특히 자기 전에 감사를 떠 올리면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질 좋은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지금 현재에 집중하기
우리는 인생의 대부분을 지나간 일에 대해 후회하고 일어나지도 않은(그리고 실제로 일어나지도 않을)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보냅니다. 일기쓰기, 운동, 명상 등 나만의 방법을 통해서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려고 하다 보면 어느순간 걱정과 근심은 사라지게 됩니다.
(8)머리에 얼음팩 얹기
이제 당신의 감정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질 때 당장 냉장고로 달려가 얼음 몇조각을 꺼내 이마에 대기만 하면 됩니다. 소위 '뚜껑 열린다'고 느낄 만큼 화가 날 때 실제로 차가운 얼음팩을 머리에 대면 물리적으로 우리 몸의 감각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화가 가라앉게 됩니다.
(9)스트레칭하기
매트를 펴고 1시간씩 전문적으로 하는 스트레칭이 아니더라도 간단하게 주먹을 쥐었다 펴거나 어깨를 으쓱 올렸다 내리는 등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게되면 우리 몸의 근육들이 조금씩 수축, 이완되면서 나도 모르게 서서히 긴장이 풀어지게 됩니다.
요즘에는 손 쉽게 유투브 채널이나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서 전문가들의 스트레칭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10)부정적인 감정 받아들이기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마다 술을 마시거나 아이스림이나 초콜렛 같은 달콤한 음식들을 먹으면서 빠르게 순간의 괴로움을 벗어나기만 하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분노나 좌절, 미움, 질투 등 부정적인 감정이 드는 것은 당연하고 지극히 정상적인 감정의 한 상태입니다. 나쁜 감정 자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방법을 통해서 조절 능력을 길러 감정의 조화를 이루어 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기분이 좋아지는 10가지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10가지 방법 이외에도 항상 스스로의 마음을 잘 들여다보고 관찰하면서 내 감정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꾸준히 찾아나가보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