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다음주면 대망의 2022년이 마무리 되고 2023년이 됩니다. 저도 이제 30대의 마지막을 맞이하게 됩니다. 저는 나이라는 것에 그렇게 연연하는 성격은 아니지만 왠지 ‘마흔’이라는 단어는 무섭기도 설레기도 합니다. 어수선한 연말이지만 마음을 다잡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2023년 새해를 맞이하여 미리 새로운 계획을 세워봅니다.
저는 2023년에 크게 3가지 목표가 있습니다.
1. 건강한 몸 만들기(체중 감량 포함)
요즘 체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각종 통증에 시달리면서 감정 기복이 심해지고 일상의 효율이 떨어짐을 느낍니다. 미용적으로도 체형 관리가 중요하지만 이제는 궁극적인 목표가 활력있는 하루를 보내기 위해서 꼭 운동을 생활화 할 계획입니다.
2. 2024년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 전에 comfort landing 할 수 있도록 생활 습관 만들어주기
벌써 아이가 7살이 됩니다. 언제 이렇게 컸을까 기특하기도 하고 짠하기도 합니다. 부모가 된다는 일은 참 어렵습니다. 소위 ‘헬리콥터맘’처럼 하나하나 다 해주는 엄마가 되어서는 절대 안되겠지만 독립적인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생활 습관을 만드는 일에는 신경써서 도와줄 생각입니다.
3. 월 1,000만원 수입을 목표로 경제 활동 시스템 구축
2023년 3월까지가 육아휴직 기간이 끝나게 됩니다. 4월이면 복직을 하게 되는데 쉬는 기간 동안 일정한 수입이 없기 때문에 남편에게 100% 의존하게 되어서 미안한 생각이 많이 듭니다. 쉬는 기간 동안 부수입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부지런히 모색해서 복직해서 월급+@를 만들 수 있도록 끊임없이 방법을 찾고 도전하려고 합니다.
이 세가지 목표를 위해서는 자기 관리가 그 바탕이 되어야 하는데 자기 관리의 끝판왕 <무라카미 하루키의 루틴>을 바탕으로 제 삶에 적용해보자고 합니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누구인가?
하루키는 1949년생으로 우리나라 나이로 73세나 되셨는데 현역으로 활발하게 활동중인 일본의 소설가이면서 번역가입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보통 일본 작가들은 성공하더라도 한국, 중국 등 동양권에서 한정적으로 영향력이 있는데 하루키는 서구권에서도 아주 유명합니다. 하루키는 시대 정신, 철학이 확고한 작가입니다. 저는 사실 개인적으로 하루키의 소설이 난해하다고 느껴지고 제 취향은 아니라서 2권 정도 읽어봤는데 와닿지는 않아서 더 찾아 읽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작지만 확실한 행복>, <하루키의 여행법>,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같은 에세이는 좋아하는 편입니다. 메가히트 베스트 셀러 작가답게 수상경력 또한 화려합니다. 굳이 나열하지 않겠습니다. 그런데 아직 노벨 문학상은 아직 수상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녀가 없다고 하는데 이런분이 자녀가 있으셨으면 자녀교육쪽으로도 오은영 선생님처럼 정말 좋은 글을 써주셨을 텐데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 듭니다.
무라카미 하루키 루틴이란?
무라카미 하루키가 무려 30년 이상 유지하고 있는 루틴이라고 합니다. ‘루틴’이라는 단어를 좋아하게 되고 많이 쓰게 된 이유도 사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루틴을 접하게 되면서 부터였습니다.
(1)새벽 4시 기상
(2)글쓰기 : 항상 정해진 양을 쓰는데 글을 쓰다보면 잘 써지는 날에도 더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3)운동 : 주로 마라톤과 수영을 한다고 합니다.
(4)개인시간 :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는 등 개인 시간을 가지고 일찍 잠자리에 듭니다.
크게 하루를 4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반복합니다.
내 삶의 적용하기
(1)-1기상시간 : 새벽 4시에 일어나서 <미라클 모닝>을 실천하면 더 없이 좋겠지만 취침시간이 10시~11시 사이임을 감안하여 우선 오전 6시를 목표로 합니다.
*스마트폰은 숙면에 방해 되기 때문에 집에 오면 거실에 별도로 마련된 상자 속에 넣어둡니다.
(2)-1 업무 : 현재는 육아휴직 중이므로 ‘블로그 글쓰기’, ‘번역 영어 공부하기’ 2가지를 업무라고 생각하고 매일 정해진 양을 진행합니다.
(3)-1 운동 : 일주일에 5번 필라테스 또는 계단 오르기
(4)-1 개인시간 : 개인 시간에는 핸드폰 보는 시간을 줄이고 명상과 독서를 생활화 합니다.
너무 과한 계획 일까 싶어서 자신감이 없어지기도 하지만 일단 해보자 하는 마음과 긍정 확언을 통해서 매일 매일 꼭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볼 생각입니다. 실제로 지금 이미 실천하고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앞으로 블로그에 다양한 방법으로 저의 2023년 계획 실천 일지를 꾸준히 인증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2023년의 계획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합니다.
댓글